AI & 디자인/미드저니

[미드저니] 심볼마크 디자인하기

saejun 2024. 6. 3. 15:54
반응형

목차

     


    미드저니의 명확한 한계

    미드저니는 여러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있어선 여전히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대상의 철학과 이념, 비전 등을 시각적 형태로 담고 있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인공지능에게 전달하는 것도 어렵고, 인공지능이 해석하는 능력에도 여전히 한계가 있다. 또한, 이미지의 퀄리티도 부족하다.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활용해 비트맵 이미지를 벡터 형태로 변환하고 추가 보정을 해줘야 한다.


    정교한 심볼마크의 형태적 특징

    심볼마크의 형태적 특징은 대표적으로 폐쇄성, 기하학성, 대칭성이 있다. 폐쇄성은 형태 게슈탈트 심리학의 여러 가지 요소 중 하나로, 인간의 뇌가 불완전한 패턴을 보고도 완전한 패턴을 연상하려는 경향이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삼각형을 인식하게 된다.

     

    이외에도 심볼마크는 일정한 규칙과 정교함이 느껴지지는 기하학성 또한 갖추고 있어야 한다.


    미드저니로 기하학적 동물 형태의 심볼마크 만들기

    1. 기본 프롬프트 입력

    기본 프롬프트 an eagle logo with a red and blue head --style raw을 입력하여 이미지를 생성한다:

     

     

    2. 입체감을 없애고 단순화하기

    /settings을 입력하고 세팅창에서 Remix mode를 활성화시켜 준 다음, 생성된 이미지 하단에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프롬프트에 'flat'을 추가하여 입체감을 없애고 보다 평평하고 단순한 느낌의 로고 이미지 생성을 요청한다.

     

    세팅화면에서 Remidx mode를 활성화 시킨다.

     

     

    아래와 같이 결과물이 조금 단순해진다:

     

     

    3. 핵심 키워드 추가하기

    기하학적 형태를 의미하는 Geometric shapes와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 같은 핵심 키워드를 단어를 프롬프트에 추가한다. 수정 방식은 2번과 동일하다.

     

     

     

    앞서 생성된 이미지와 비교해서 조금 더 깔끔하고 정돈된 심볼마크 이미지가 생성되었다. 

     

    4. 현대적인 스타일 추가하기

    3번에서 완성한 바탕 심볼마크 이미지에 현대적인 스타일을 추가한다. 이때 활용하는 프롬프트는 'in the style of (스타일)'이다.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수정한다:

     

     

    미세하지만 조금 더 다듬어진 느낌의 이미지가 형성된다:

     

    5. 단순화하기

    마지막으로 minimalist와 white background 같은 단어를 추가해서 심볼마크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수정한다:

     

     

    아래는 완성된 최종 이미지. 첫 이미지 대비 깔끔한 심볼마크가 완성되었다. 다만, 여전히 당장 심볼마크로 활용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다. 몇몇 이미지는 독수리가 아닌 앵무새를 연상시키는 경우도 더러 보인다. 오히려 선의 형태가 자유로운, 초반에 생성한 심볼마크 이미지들의 더 완성도가 높았던 것 같다. 완성도 높은 심볼마크를 완성하기 위해선 수많은 테스트를 거쳐야 할 것 같다:

     

     

    현재 기준에서 미드저니는 본격적인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영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게 적합해 보인다.

    반응형